[기부문화외서 소개] 비영리 평가의 대대적 개편 (The Great Nonprofit Evaluation Reboot)

구성원 누구나 이해 가능한 새로운 접근 방식
A New Approach Every Staff Member Can Understand

평가가 책임을 지우는 과정이 아닌 성과 개선을 위한 학습의 과정으로 탈바꿈하기 위하여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제안하는 책이다. 크게 4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효과적인 평가를 위한 기본적 틀과 평가 분야 및 적용 기법 등을 설명한다.

1부에서는 기존의 평가 관행에서 우려되는 점을 지적하고, 성공적인 평가를 위해서는 평가사와 비영리단체 간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한다.

2부에서는 효과적인 평가를 위한 다섯 가지 핵심 요소를 나누어 설명한다.

  1. 프로그램 계획 단계에서부터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 실행 계획, 목표 달성 판단 기술 등을 명확하게 정의한다.
  2. 적절한 평가를 유도하는 좋은 질문을 만든다.
  3. 평가 질문에 대한 올바른 답변 방법(질적 자료 혹은 양적 자료 활용)을 채택한다.
  4. 평가를 실제 환경에서 제대고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들을 점검한다.
  5. 평가 결과의 효과성을 극대화하는 평가서 작성 방법과 공유 및 활용 방안을 모색한다.

3부에서는 단체의 이해관계자들 – 최고관리자, 커뮤니케이션팀, 자원개발팀, 이사회, 지원처 등 – 이 평가 결과를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4부에서는 이 책에서 제안하는 평가 방법을 도입하기 위한 구체적인 팁을 안내한다.

이미지 출처: flaticon.com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목록